요즘 휴가철을 맞이하여 인청공항에 사람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미리 스마트패스를 등록해 놓으시면 출입국 심사없이 비행기타러 들어갈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패스란?
여권, 탑승권, 안면정보를 사전에 등록해 놓으면 인천공항에서 출국장, 탑승게이트를 통과할 때 얼굴 인증만으로 통과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한번 등록해 놓으면 5년간 사용할 수 있으니 해외여행가기전 등록해 놓으시면 편리합니다.
주의사항
1. 스마트패스를 이용하시더라도 여권과 탑승권은 꼭 지참하시고 공항에 가셔야 합니다.
2. 위탁 수하물에 넣으시면 안됩니다.
3. 스마트 패스는 7세 이상 사용가능하며 14세 미만 고객은 가입할 때 보호자 동의가 필요합니다.
4. 스마트패스는 자동출입국심사와는 별개의 서비스이므로 자동출입국심사와 같이 등록해 놓으면 더 편리하게
인천공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스마트패스 등록방법
1. 여권스캔
먼저 여권의 2번째 장에있는 신상명세 부분을 스캔합니다.
핸드폰 카메라에 여권을 맞춰서 놓으면 자동적으로 핸드폰이 여권 정보를 읽습니다.
2. 여권 전자칩 스캔
전자칩을 스캔하기전에 먼저 가지고 계시는 폰의 NFC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신여권
신여권은 여권 사진면 옆에 전자칩이 위치해 있습니다.
여권 사진면 옆에 핸드폰 카메라에 맞추면 여권 전자칩이 자동적으로 스캔됩니다.
구여권
구여권은 여권 뒷면에 전자칩이 있습니다. 여권 뒷면에 맞춰서 스캔해 주시면 됩니다.
구여권은 스캔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면 여러번 시도해 주시면 결국 스캔이 됩니다.
3. 얼굴등록
그 다음에 동그란 부분에 얼굴을 맞춘 뒤 정면을 바라보면 얼굴이 인식이되며 등록됩니다.
한번 얼굴을 등록해 놓으면 5년간 저장이 되면서 인천공항에서 편리하게 사용됩니다.
4. 탑승권 등록 (출국시)
출국시에 탑승권을 등록하시면 인천공항에서 줄 서지 않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탑승권은 출국시마다 입력해야 합니다.
3. 스마트패스 사용방법
출국장
출국장에서는 스마트패스를 등록한 분은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탑승구
탑승구에서는 참여항공사 일부 게이트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참여 항공사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델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 항공 총 6개 항공사입니다.
6개 항공사의 비행기를 이용하는 분은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참여 항공사는 25년까지 단계별로 확대예정입니다.
4. 출국장 위치
출국장은 제 1 여객터미널과 제 2여객터미널 두 곳 모두에 위치해 있습니다.
제 1여객터미널에서는 2,3,4,5 출국장에서 각각 사용할 수 있으며
제 2여객터미널에서는 1,2출국장 양쪽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스마트패스 백드랍 예약
스마트패스 백드랍을 예약하신 후 공항에 도착해서 셀프 수하물 데스크에서 안면인식으로 수하물을 맡길 수 있습니다.
저는 스마트패스 백드랍을 하지 않고 셀프 수하물 체크를 해봤는데 수하물 데스크에서 여권을 스캔한 뒤 항공권을 입력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안면인식으로 한번에 수하물을 맡길 수 있는 백드랍은 꼭 신청하셔서 번거로움 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6. 자동출입국심사등록
자동출입국 심사란 여권정보와 바이오정보를 이용해 출입국심사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출입국 센터에 앉아있는 직원에게 직접 심사를 받지 않고 여권스캔으로 출입국을 끝낼 수 있어서 너무 편리한 제도이니 스마트패스를 이용하시는 분은 자동출입국 심사등록까지 함께 등록해 놓으세요.
대상자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만17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의 국민
외국인등록증/ 거소신고증을 발급받은 만 17세 이상의 등록외국인